"지난 몇년 동안 중단됐던 북한 가정의 ‘식량보유현황평가’ 오는 11월 진행"

북한 청소년들의 식사 모습(사진=WFP)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은 올해 말까지였던 기존의 대북지원 사업을 내년 2월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세계식량계획의 최신 북한 지원보고서에서 올해 12월 말까지였던 대북 영양지원 사업을 2019년 2월까지 연장한다고 RFA가 전했다.

보고서는 내년 2월까지 대북지원을 위해 미화 약 5천 240만 달러가 필요하지만 현재 확보한 예산은 2천 360만 달러 정도라고 말했다.

올해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6개월 동안 어린이와 임산부, 이재민 등 취약 계층을 돕기 위해 1천 200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세계식량계획은 어린이와 임산부 등 북한의 취약계층 약 80만 명에게 매달 영양강화식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지만 실제로 유엔 식량구호기구의 지원을 받는 북한 주민은 계획의 절반을 조금 상회하고 있다.

조셉 맥휴(Joseph McHugh) 세계식량계획 아시아담당 대변인은 "유엔의 식량구호기구는 지난 8월 한달 동안 북한 주민 약 45만 8천명에게 1천60톤의 영양식품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세계식량계획의 로마 본부 대변인은 대북지원은 국제사회의 자발적인 모금에 따라 지원 규모가 결정된다면서 재정부족으로 대북지원 활동이 순조롭지 못하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지난 몇년 동안 중단됐던 북한 가정의 ‘식량보유현황평가’를 오는 11월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기구의 대변인은 북한 전국의 협동 농장과 가정을 직접 방문해서 식량보유 현황을 파악한다면서 정확한 진단으로 실질적인 지원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식량계획 본부 대변인은 지난 8월 중 분배감시 요원들이 영양식품 분배 현장과 곡물하역 부두, 식품보관 창고와 영양강화 식품 생산공장 등을 불시에 방문해 진행 상황을 확인했다면서 지원사업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