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외상, "유엔 안보리 제재결에 대한 새로운 합의가 없으면 경제 협력도 없을 것"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헌트 영국 외무장관(사진=NHK)

영국 정부가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환영하면서도 북한이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RFA에 따르면 제레미 헌트 영국 외무장관은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의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환영했지만 이제는 북한이 구체적인 비핵화 단계를 밟을 때가 됐다"고 지적했다.

지난 17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고 있는 헌트 외무장관은 이날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이 핵무기를 폐기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과의) 대화가 분위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됐지만, 우리는 지금 행동을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헌트 장관은 “지난 몇 년 간의 교훈은 대북 압박이 작용했다는 것”이라며 “제재는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영국은 일본과 다른 국가들과 함께 제재를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영국은 북한으로부터 비핵화 관련 변화의 구체적인 증거가 제시될 때 제재를 완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도 이날 헌트 영국 외무장관과의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이 비핵화에서 진전을 이루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결의 변화에 대한 새로운 합의가 있지 않다면 경제 협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노 외상은 일본인 납치 문제가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언급될 가능성에 대해서 “지금까지 한국에서 북한에 문제를 제기해주고 있다”면서 “일본과 북한 사이에서 앞으로 논의를 진행해나가지 않으면 안될 문제”라고 밝혔다.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이날  국무회의 이후 정례기자회견에서 “중요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약속을 포함해 미북 정상회담에서 이뤄진 합의가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뤄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회담이 열린다면 일본인 납치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회담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