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와 육로 등 검문초소에서 단속 한층 강화"

문재인 대통령을 횐영하는 평양시민들(사진=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타지역 주민들의 평양시 출입을 금지하고 평양시 주민들에 대한 사상 통제도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양시의 한 소식통은 16일 ”남측에서 대규모의 대표단을 구성해서 많은 인원들이 오는 만큼 이 기간에 주민들속에서 비사회주의 현상이 나타나지 않게 사업과 생활을 긴장하게 할 데 대한 지시가 내려왔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소식통은 ”당국에서는 일부 주민들의 불건전한 행동으로 공화국의 존엄과 위신을 떨어뜨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이 같은 내용으로 기관, 기업소, 인민반, 학교들을 대상으로 강연회, 회의들을 조직하도록 지시했다”도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남북수뇌상봉과 관련해 지방에서 평양시에 들어오는 모든 인원들을 통제하는 등 행사기간중에 불필요한 인원이 평양시에 출입하지 못하도록 열차와 육로 등 검문초소들에서 단속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또 “평양시에 주둔하고 있는 군부대들에도 병력이동을 최대한 자제해서 행사기간에 군관이나 병사들이 평양시내에 무질서하게 돌아다니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명령이 하달됐다"고 덧붙였다.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은 “이번 행사 때문에 평양시 출입이 통제되고 있어 공식 업무나 개인 일로 평양에 갈 일이 있는 사람들이 많은 불편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에는 평양시에 중요한 행사가 있어 출입이 통제된다 해도 열차보안원이나 단속 초소 군인들에게 돈이나 뇌물을 주면 슬며시 들어갈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뇌물도 통하지 않는 삼엄한 분위기여서 접근조차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