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 로비에서 악수하는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9월 평양 공동선언' 채택 소식을 전문과 함께 20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6시 10분께 "김정은 동지께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9월 평양 공동선언'과 관련한 공동발표를 하시었다"며 양 정상의 공동기자회견 소식을 전했다.

중앙통신은 특히 김 위원장이 "민족자주의 원칙에 기초하여 북남관계를 전면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에 대해 의논하고 군사분야의 합의서를 채택하였으며 조선반도(한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나가기로 확약한 데 대하여 강조하시었다"며 전날 생중계된 김 위원장의 기자회견 발언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울을 방문할 것을 약속했다고 전하며 "평화와 번영으로 향한 성스러운 여정에 언제나 두 손을 굳게 잡고 앞장에 서서 함께 나아갈 의지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중앙통신은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방문 요청을 쾌히 수락하였다고 하면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으로 남북관계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확신을 표명하였다"고도 밝혔다.

중앙통신은 별도 기사를 통해 평양 공동선언 전문도 실었다.

동창리 시험장 영구 폐기 등 비핵화 관련 추가조치가 언급된 5조 내용과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내용이 담긴 6조도 여과 없이 그대로 실었다.

중앙통신은 다만 9월 평양공동선언 부속합의서로 채택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는 전문을 싣지 않았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