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순안공항에서 출발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서울∙평양공동취재단 조문정 기자) 남북 정상이 20일 백두산 천지에 함께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 부부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부가 남북정상회담 셋째 날인 20일 오전 10시 10분쯤 케이블카를 타고 백두산 천지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 부부는 북한군의 호위를 받고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오전 7시 27분 공군 2호기를 타고 출발했다. 오전 8시 20분 삼지연 공항에 도착하자, 먼저 도착해 있던 김정은 위원장 부부가 영접했다. 

남북 정상 부부는 자동차를 타고 장군봉에 도착했다. 두 정상 일행은 백두산행 열차가 오가는 간이역 '항도역'에 잠깐 들렀고, 오전 10시 10분 케이블카를 타고 10분 만에 천지에 도착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6시 39분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평양 순안공항을 향해 출발했다. 

숙소에서 공항까지 가는 길에는 이른 아침인데도 북한 주민들이 나와 문 대통령 부부를 환송했다. 주민들이 꽃술과 한반도기, 인공기를 들고 "조국통일"을 외치며 환송하자 문 대통령은 차량 창문을 내리고 손을 흔들며 화답했다.

이번 백두산 동반 방문은 문 대통령이 평양에 도착한 뒤 김 위원장이 제안한 것으로, 문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면서 전격적으로 결정됐다.

문 대통령은 백두산 등반을 마치면 삼지연공항에서 공군 1호기를 타고 귀환한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