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측이 지난주에 제안"

정례 브리핑 중인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사진=통일부)

남북이 북측의 제안으로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항공 관련 실무회의를 개최한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4일 오전 브리핑에서 “남북 간 항공 협력 관련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실무적으로 논의하고, 우선 현 단계에서 추진 가능한 분야를 착실히 협의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백 대변인은 ‘어떤 안건들이 논의되느냐’는 물음에 “항공 협력과 관련해 현 단계에서 추진 가능한 분야에 대해 논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대북제재 틀 내에서 남북 간 교류협력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항공 협력 관련해 현 단계에서 추진 가능한 분야가 있는지 논의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백 대변인은 또 ‘어느 쪽에서 제안한 것이냐’는 물음에 “북측이 지난주에 제안을 해왔다”며 “북측이 제안한 의도에 대해 예단해서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북측은 리영선 민영항공총국 부총국장 등 5명이 나올 것이라고 통보했으며, 우리 측은 손명수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을 포함하여 관계부처 실무자 5명이 대표로 참여한다. 

백 대변인은 ‘그렇다면 우리 측의 관심사는 무엇이냐’는 물음에 “지금 구체적인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며 “주관부서인 국토교통부 등과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확인해서 알려드릴 사안이 있으면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

백 대변인은 ‘국토부 외 관련 부서는 어느 곳이냐’는 물음에 “관계부처와 실무자도 확인해서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

한편, 백 대변인은 방미 중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나는 일정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냐’는 물음에 “미국 정부의 관계자들과의 면담이 예정돼 있다”며 “미국 기관과 구체적인 일정이 최종 조율되면 확인해서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