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주도적인 노력 높이 평가"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푸틴대통령과 정상회담 모습(사진=청와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진전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58분 동안 가진 회담에서 이같이 언급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한이 좀 더 과감하게 비핵화 조처를 취할 수 있도록 러시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푸틴 대통령은 문 대통령 취임 후 한-러 관계가 보다 긴밀해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양국이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인 협력을 계속 확대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 등 최근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그동안 푸틴 대통령이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보내준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에 감사를 표했다.

푸틴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주도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그동안 큰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푸틴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을 지지하며 러시아도 그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푸틴대통령과 정상회담 모습 (사진=청와대)

양 정상은 지난 주 한-러 지방협력포럼이 성공적으로 출범한 것을 환영하고, 이를 통해 양국관계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아우르는 전면적인 협력관계로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했으다.

수교 30주년인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불, 인적교류 100만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또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 협력을 위한 9개다리(9-Bridge) 분야와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과학기술‧혁신 및 보건의료 협력 등 6월 정상회담 시 합의사항의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협력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가기로 했다.

9개다리 분야는 2017년 9월 제3차 동방경제포럼 계기 우리 대통령이 제안한 한-러 중점 협력 분야로 농업, 수산업, 가스, 철도, 전력, 항만, 조선, 북극항로, 산업단지 등을 가르킨다.

이번 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후 푸틴 대통령과 4번째 정상회담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