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북측 구간 도로 공동조사에 대해 국제사회 대북제재 면제 절차 진행 중"

통일부 청사 내부(사진=SPN)

통일부가 이번 주 초를 목표로 추진했던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대북 수송이 미뤄지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기자들과 만나 ‘타미플루 대북 수송 진행상황’에 대한 질문을 받고 “지금 준비절차상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일정이 마무리되고 확정되면 말씀드리겠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어 “이상이 있거나 하는 사안은 아니고, 준비 절차상의 문제를 마무리해서 차질 없이 전달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북측 수송문제 때문이냐, 혹은 한미간 조율 문제 때문이냐’는 물음에 “북측과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라며 “한미간에도 남북간 현안들에 대해서 협의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어 ‘제재 면제는 이뤄진 거 아니냐’는 물음에 “구체적인 부분들은 한미 워킹 그룹채널 등을 통해 협의해오고 있다”며 “사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없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다음 한미 워킹그룹 회의 전에 결정될 수 있느냐’는 물음에 “준비 절차상 마무리가 잘 되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행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과도 연관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그 부분은 말씀드리기 적절치 않다”고만 답했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동절기에 전달되지 못될 가능성에 대한 북측의 반응’과 관련해 “실기하지 않게 조속히 전달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그 부분에 있어서 북측의 반응이 있는지 알아보겠지만, 아직은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당국자는 남북의 북측 구간 도로 공동조사에 대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면제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난 "도로 공동조사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면제 절차가 진행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 한미 워킹그룹 화상회의를 거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도로 공동조사에 필요한 장비 반출 등에 대한 제재면제를 신청했으며, 현재 안보리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