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시멘트 공장 내부(사진=조선중앙통신)

대북제재가 장기화 되면서 북한 공장의 가동률이 크게 떨어졌다는 주장이 나왔다.

양강도의 한 소식통은 20일 “요즘 들어 양강도 공장과 기업소의 가동률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면서 “조금씩 돌아가는 공장들을 보면 중국과 합영으로 운영되는 공장들이지만 이마저도 전력난과 원자재 부족으로 가동률이 정상 수준의 절반에도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RFA에 밝혔다.

소식통은 “수년 전만해도 중국과 합영으로 움직이는 공장들은 모든 자재를 중국측 대방이 직접 공급해줘 가동률이 높았고 노동자들에게도 제일 인기 있는 일자리였지만 대북제재의 장기화로 인해 중국에서 들여오는 자재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공장들이 제대로 가동을 못하다 보니 공장 노동자들은 출근부에 도장을 찍고 나면 할 일이 없어 공장에서 제기되는 부차적인 일을 하거나 시에서 진행하는 건설현장에 나가 고된 노동으로 시간을 채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공장이 가동을 멈추다 보니 노동자들은 한 달에 1500~2000원정도의 보잘 것없는 월급조차 받지 못하고 배급도 전혀 없다”면서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아예 공장에 출근하지 않고 개인 장사를 하거나 돈벌이를 찾아 타 지역으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같은 날 “도내에서 제일 큰 공장인 김책제철소나 청진제강소의 일부 직장들을 제외하고는 도내 대부분의 공장들이 멈춰서 있다”면서 “할 일이 없는 노동자들은 공장 지배인이나 당비서 에게 매달 300~500위안을 상납하고 출근을 면제 받아 개별적으로 장사를 하여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