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를 열어 후속 대응 논의 착수"

천해성 통일부장관이 관련 내용을 발표하는 모습(사진=SPN)

북측이 22일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서 일방적으로 철수했다.

통일부 천해성 차관은 이날 오후 기자 브리핑을 통해 "북측이 이날 오전 남북 연락대표간 접촉을 통해 상부의 지시라며 이런 입장을 통보한 뒤 철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북측은 철수하면서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며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측의 이번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하여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천 차관에 따르면 연락사무소 내 장비와 물품들은 아직 정리하지 않은 상태로 사무소 내 북측 인원만 전원철수한 것으로 보인다.

천 차관은 “북측 인원은 철수를 했지만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취지에 맞게 한국측 사무소는 계속해서 근무를 할 생각”이라며 “실무적인 사안들은 가능한 대로 협의해 이후에 상황을 살피겠다”고 밝혔다.

이어 “북측이 철수를 했기 때문에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같은 실질적인 협의가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라며 “연락사무소가 조기 정상화가 되길 바라고 협의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후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북측 인력을 철수하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를 열어 후속 대응 논의에 착수했다.

NSC 상임위는 북한이 연락사무소 인력 전원을 전격 철수한 배경을 분석하는 한편 이 사안이 남북 및 북미관계 등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기획본부장은 북한이 연락사무소의 북측 인원을 철수한 것은 최근 주요 국가들의 공관장을 평양에 불러들인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미국과 비핵화 협상을 지속할지 매우 심각하게 고민하는 과정에서 북한은 한국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대미 설득을 압박하기 위해 북측 인원 철수를 결정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