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을 만나는 모습(사진=노동신문)

북한당국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국빈방문을 앞두고 ‘최고사령관동지의 신변안전을 백방으로 옹호보위하자’는 내용의 긴급지시문을 전국에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양시의 한 소식통은 19일 “지금 평양시는 완전히 준전시상태처럼 삼엄한 분위기”라면서 이같이 RFA에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 습근평(시진핑)주석이 평양을 방문한다는 소식이 텔레비죤으로 보도된 17일 밤, 평양시 각 구역 당위원장과 부장급 간부들이 구역 인민반에 내려와 주민세대 비상회의를 열고 중국주석의 평양방문과 관련된 상급당 긴급 지시문을 하달했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이 기간 적들의 책동에 대처해 수도의 시민들은 ‘최고사령관동지의 권위와 신변안전을 백방으로 옹호보위하자’고 강조했다”면서 “18일부터 23일까지 평양시 특별경비를 선포하면서 연구실, 태양상 등 수뇌부 안전사업에 적극 동참하라고 발언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평양시의 또 다른 소식통은 “어제 중국정부의 선발대가 평양에 도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래서인지 평양 역전과 고려호텔을 비롯한 주체사상탑 주변 공원에는 사복차림의 보위부성원들과 보안성요원들이 한 벌 깔렸으며, 특히 순안국제공항으로 연결된 도로주변에는 일반 택시와 차량의 통행이 금지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