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판문점에서 만난 세 정상(사진=청와대-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현 상황에서는 남북경제협력 사업을 재개하는 것에 사실상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7일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과 미국, 일본과 관련된 한 소식통을 인용해, 문 대통령이 "영변의 핵시설 완전 폐기도 큰 의미가 있다"며 이에 대응해 남북경협을 용인해 주면 좋겠다는 취지의 말을 건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경협을 재개하기 위해선 북한의 비핵화가 더 확실하게 행해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에서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렸던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제시한 것보다 조금 더 진전된 제안을 할 경우 미국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남북미 정상은 지난달 30일 군사분계선(MDL)에 위치한 판문점에서 만났었다.

신문이 역시 한미일에 정통한 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데 따르면 이 '적절한 조치'엔 북한과 미국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고 북한에 인도주의적 목적의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은 북한의 영변 핵시설 해체(폐기)에 대해 언급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평양 교외의 강성 우라늄 농축 시설 해체와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기지 등에 대한 비핵화 조치를 포함한 이른바 '영변 플러스 알파'를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과적으로 이 회담은 결렬됐다.

이 소식통은 "김 위원장은 판문점 회담에서 영변 핵 폐기를 위한 준비가 확실히 돼 있다"면서 "단계적이고 동시적이며 병행적인 비핵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하루아침에 비핵화를 이루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화재 시험 영상 확인하기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