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톨일부 장관(사진=CBS)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8일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소강 상태인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기 위해 고위급회담을 열어야 될 국면”이라며 “의제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생방송에 출연해 "고위급회담의 의제나 또 언제쯤 열릴 것인지 그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또 북미간에는 뉴욕채널 등 다양한 접촉 채널이 있다며 "여러 가지 의사소통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조금 더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은 비핵화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싶어하는 것이고 북한은 마찬가지로 상응조치, 관계 정상화라든가 또 평화체제라든가 일종의 최종 상태에 대해서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해야되지 않느냐 하는 차이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북한이 제기한 "8월 한미연합훈련은 기동훈련이 안고 지휘소 훈련 차원“이라며 북한이 일종의 안전보장 차원에서 군사 훈련에 대한 원칙적인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장관은 최근 북한이 선전매체를 통해 '한국 소외론'을 언급하는 것과 관련해 "일단 북미 관계에 집중하는 국면"이라면서도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또 남북 간에 해야 될 역할이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한 국내산 쌀 5만t의 대북 지원 관련해서는 "9월 중으로는 마무리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밖에도 “판문점 비무장화로 6월 판문점 북미회동 가능했다”면서 “판문점 회동은 적대관계 종식된 것과 다름이 없다”고 평가했다.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과 관련해서는 “조기 성사 위해 북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