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룩스 전 사령관(사진=한미연합사)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연합사령관이 한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함박도를 서해 북방한계선(NLL) 남쪽에 위치한 섬이라고 밝혔다가 미국 매체의 실수라면 정정을 요청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한국 국방부는 함박도가 서해 북방한계선 NLL 이북에 있어 북한 관할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데 대해' 이같이 지적하면서 "현재 함박도는 북방한계선(NLL)과 서해 해상 경계선 사이에 낀 상태가 돼 입장 차이가 발생한 것“이라고 VOA에 말했다.

그는 ‘9.19 남북 군사합의 당시 함박도 문제는 논의 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는 “함박도 감시초소는 남북군사합의 당시 감시초소 철수 의제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비무장 지대(DMZ)를 따라 배치한 특정 감시 초소들과 공동경비구역 내 감시 초소에 대해에서만 논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방부 관게자는 "브룩스 전 사령관은 보도 당일 오후 유엔사령부를 통해 "함박도는 NLL 북쪽에 있는 게 맞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전했다.

그는 "본인이 착각해서 잘못 이야기했을 수도 있고 기자가 잘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다"며 VOA 측에 정정보도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브루스 전 사령관은 “만약 북한군이 함박도를 무장화한다면 안보에 큰 문제가 된다”면서 “포병 무기체계 뿐 아니라 대함 무기를 배치할 경우도 큰 문제가 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북한은 함박도를 무장시키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며 “솔직히 함박도에 감시 초소를 배치하는 정도는 큰 손해는 아니며 9.19 남북 군사합의의 정신에도 큰 문제가 된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분석했다.

브루스 전 사령관은 남북 군사합의 체결 당시 유엔사령부의 역할과 지난 1년 동안의 성과에 대해서 양자간 합의이기는 하지만 논의 조치들이 휴전 합의와 일관되도록 한다는 점에서 유엔사령부는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핵심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행 부문에서 비무장지대(DMZ)와 공동경비구역(JSA) 감시 초소 철수, 평화공원 조성 계획 등은 모두 유엔사령부과의 조정에 따라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북한 측은 군사합의 체결 이후 한미연합훈련을 합의 위반이라고 비난하면서도 단거리 미사일 도발을 강행한데 대해'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훈련 주기는 남북 군사합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 국방부와 논의할 당시에도 언급되지 않았고 북한군 당국도 한반도 내 훈련 중단에 대해 한번도 제기하지 않았다"면서 "북한은 군사합의 이후에도 훈련 주기를 멈추지 않았고, 미군과 한국군 역시 훈련 내용의 조정은 있었지만, 독자 또는 연합 훈련을 중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남북한이 군사합의를 한 것은 잘한 결정"이라며 "한국 보수 층에서는 한국이 더 손해를 봤다고 하는데 사실인 면도 있지만, 우리 군 당국은 이러한 지적이 맞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