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교회가 대북 지원 의약품을 전달하는 모습(사진=사랑의교회)

북한이 우리 정부 당국자는 물론 대북 NGO들과도 접촉 금지령을 내린 가운데 해외 동포 20여명이 평양을 오가면서 북한에 물자를 지원하거나 방북을 주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통한 복수 대북 소식통은 4일 "현재 북한 해외동포원호위원회 등과 연결해 지원이나 접촉을 하고 있는 해외동포 단체나 NGO 인사는 15명~20명 안팎"이라고 'SPN서울평양뉴스'에 전했다.

현재 대북 지원에 나서고 있는 해외동포 인사는 캐나다가 5명으로 가장 많고 다음이 호주로 4명, 뉴질랜드 2명, 이밖에 영국과 지중해 국가 등에서 2명 정도가 북측과 접촉 창구를 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대북 제재 이전에는 재미동포 단체와 재미 대북 NGO가 대부분을 차지 했지만, 제재로 인해 방북이 어려워지면서 현재는 2~3명만이 간접 지원을 하거나 국내외 인사들의 방북을 주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지원을 하고 있는 해외동포들은 주로 북한에 나무심기와 장애인단체 지원, 교육기금후원등에 나서고 있으며, 일부는 국내 대북 지원 물자를 연계해 주는 역할도 맡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 사랑의교회(오정현 목사)에서 이들 해외동포 NGO를 통해 북한에 50만 달러 상당의 의약품을 지원했으며, 일부 국내 인사들의 방북도 주선한 것으로 밝혀졌다.   

소식통들은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국내 대북 NGO들의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이들 해외동포 단체나 NGO들을 통한 지원이 당분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국내 지자체와 대북지원단체 등이 직접지원이 어려워지자 해외동포 단체등을 통해 간접지원을 해왔다.

통일부는 최근 국내 NGO를 통해 '매칭펀드' 방식으로 40억원 정도를 대북지원을 하기 위해 북측과 맺은 협약서를 제출하도록 했지만, 북측의 접촉 거부로 실적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