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국방부)

국방부는 바른미래당이 지난 9일 “정경두 국방장관이 북한주민 2명이 강제송환 될 때도 모르고 있었다”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아니다”라며 일축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 장관은 전반적인 사안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셨다라는 일부 보도가 있었지만 이것은 사실과는 조금 다르다”고 해명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지난 7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 주민 2명 송환 관련 내용을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말해 큰 논란이 있었다.

최 대변인은 “장관이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그 나포 과정에 대한 작전상황은 합참으로부터 수시로 보고를 받아 지시했다”며 “이후 상황에 대해서도 당일, 11월 7일 송환 과정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오전에 간략하게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회에서 '언론을 보고 처음 알았다.'라고 말한 부분은 그 현장에서 일어난 문자메세지에 대한 부분을 처음 접했다라는 부분”이라며 “전반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국방부도 충분히 알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동해상에서 나포한 북한주민 2명을 정부가 추방한 것이 국제협약인 유엔고문방지협약 위반한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이번 조치는 국민의 생명안정과 생명안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국가안보차원에서 불가피하게 취한 조치라고 설명 드렸다”며 “더 이상 말씀드릴 사안이 없다”라며 대답을 피했다.

또 북한인권대사 임명에 대해 “북한인권대사는 정부의 외교활동 지원을 위해서 필요시 민간전문가에게 특정한 목적과 기간을 정해서 대사의 대외직명을 부여하여 외교상 임무를 수행하게 하는 제도이다”라며 “지금 현재 그 취지에 맞게 여러 가지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