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남북협력 대비위해 인프라 협력 공감대 형성, 미래비전 제시"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사진=SPN)

북한 경제 전문가들은 “인프라 건설에 대한 남북간의 이해도가 낮다"며 “인프라 건설에 대한 남북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1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최 '제1회 한반도인프라포럼'에서 “인프라 건설에서의 우리의 바람직한 역할과 북중 간 인프라 건설협력에 대한 대응반응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2019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신년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문명관광대국 건설은 김정은의 역점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신년사에서 “조국의 부강과 인민의 행복을 위한 거창한 대건설사업들을 통이 크게 벌려야 한다”며 “삼지연군,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새로운 관광지구를 비롯한 우리 시대를 대표할 대상건설들을 최상의 수준에서 완공해야한다”고 발표했다.

임 교수는 “문명강국 건설은 북한의 경제 및 사회개발 목표 중에 하나”라며 “현재 북한이 관광산업에 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목해야할 인프라 건설에는 발전소, 온실농장, 양묘장, 공항건설, 항만 개보수, 28개 경제개발구를 포함한 관광 거점 및 지방 신도시 개발이 있다”고 했다.

특히 최근 군에서 시로 등극한 삼지연에 대해 “북한이 이를 혁명의 성지로 개발해 북의 유일사상체계를 강화하는데 이용할 것”이라며 “미국의 경제제재가 무용지물임을 과시하기 위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삼지연을 노출시킴으로서 지금 강한 경제제재를 받고 있지만 김정은 지도 하에서 자력갱생을 잘 하고 있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한 정치적인 목적도 반영됐다”고 해석했다.

김병석 위원장(사진=SPN)

김병석 건설연 남북한인프라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남북건설 협력에서 일부 양 극단적 시각, 북한 진출 리스크,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 제재, 대북 건설협력 준비 부족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시멘트와 콘크리트 시험법과 같이 남북한 인프라 기준의 차이가 있으며, 컨테이너 하우스를 북한에서 ‘철집’이라고 사용하는 등 건설 용어 이질성이 약 40%에 달한다”며 남북간 협력 필요성을 사례로 들었다.

김 위원장은 “한반도인프라포럼이 향후 예상되는 본격적인 남북협력에 대비하기 위해 인프라 협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미래비전 제시와 문제점 도출을 통해 한반도 공동번영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