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마스크 200만 개, 방호복 보호경 각 10만 개 등 의료구호물품 지원"

이태호 외교부 2차관 (사진=외교부)

외교부는 28일 “현재 체류 중인 재외국민과 유학생 등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우한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귀국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 관련 재외국민 지원대책 브리핑에서 “오늘 1월 28일 화요일 오후 3시 국무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 회의에서 심도 있는 검토를 한 결과, 이같은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시 및 인근 지역 체류 국민들의 숫자를 파악한 결과 700여 명이 귀국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30일과 31일 양일간 우한시에 전세기를 파견키로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 차관은 “우한시 및 주변 지역에 교통편을 차단해 우리 국민들이 자력으로 귀국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현지에서 의료 서비스를 제공 받기가 어려운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기본책무”라며 “우리 정부는 국민안전의 최우선 확보라는 그런 차원에서 이번에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또 “이번 전세기를 통해 귀국하게 되는 국민들은 일정 금액의 전세기 탑승비용을 추후 각자 부담하게 될 것”이라며, "탑승 전 국내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감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정부에서 마련할 임시생활시설에 머물으면서 보호받을 예정이다.

이 차관은 바이러스 확산을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해 “이번에 전세기 편으로 귀국하는 분들은 바이러스 증상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임시생활시설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 외부와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해 만에 하나 잠복해 있을 수 있는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확산되지 않도록 보건복지부 및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 시설에 머무시게 될 분들도 안전하게 잠복기간을 넘기고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보호해 드릴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이번 전세기 편을 통해 마스크 200만 개, 방호복 보호경 각 10만 개 등 의료구호물품을 민간이 협력해 중국 측에 우선 전달할 계획”이라며 “우리 정부 차원의 추가적인 지원방안에 대해 중국 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번 지원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중국 국민에 대한 우리 국민의 마음이 전달되기를 희망한다”며 “이번 보건 위기에 함께 대처함으로써 한 ·중 우호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