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이 중국 공관장 화상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사진=외교부)

외교부는 19일 오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 주재로 중국지역 공관장들과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중국내 '코로나-19' 상황을 점검하고 재외국민보호와 진출기업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중국지역 전 공관(주중대사관, 8개 총영사관 및 주다롄출장소)의 공관장과 '코로나-19' 대응 관련 유관 부서의 관계관들이 참여했다.

이날 중국 우한지역에 대한 지원 구호물품을 수송하는 임시 항공편(화물기)으로 현지에 부임하는 강승석 신임 주우한총영사도 회의에 참석했다.

공관장들은 관할 지역의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보고하고, 각 공관에서 펼치고 있는 재외국민 대상 방역물품 지원과 '코로나-19' 관련 실시간 정보 공지 등 재외국민 보호 활동에 대하여 논의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영향을 받은 중국내 우리 기업 및 중국 협력사들의 조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중국 관계 당국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는 상황 등도 공유했다고 외교부는 빍혔다.

공관장들은 대중국 구호물품 지원 상황 관련 의견을 나누면서 이러한 지원에 대해 중국측이 고마움을 표시해 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경화 장관은 정부가 국민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코로나-19'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감염확산 방지 및 우리 재외국민 보호, 중국내 우리 기업 지원 등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강장관은 각 공관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여러 가지로 어려운 현지 상황 하에서도 헌신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주고 있는 공관 직원들을 격려했다.

강장관은 또한 이번 사태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한중 정부와 양국민간 우호관계에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각 공관들이 중국 중앙, 지방 정부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중국 내에서의 공공외교 노력도 적극 펼쳐 나갈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