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국민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며 “어느 하나도 놓쳐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에서 “감염병도 걱정이지만 경제 위축도 아주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대구·경북 지역의 확진자가 대폭 늘어나면서 지역사회에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고 또 최초로 사망자도 발생했다”며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현재 위기경보에서 경계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심각단계에 준해서 대응하고 있다”며 “또한 대구경북지역에서 총력다해서 대응하고 있지만 자체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상황됐기 때문에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서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접촉자 전수조사와 격리는 물론이고 병원·교회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 지역사회에 추가 확산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감염병 대응에 최대한 긴장하되,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을 침착하게 해나가자고 이렇게 당부드리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고 토로했다.

이어 “방한 관광객이 급감하며 여행·숙박·외식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외출 자제로 전통시장,마트,백화점 등의 소비마저 위축이 돼서 내수가 얼어붙고 있다”며 “장기화될 경우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우려가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내수는 지난해 우리 경제의 성장에서 60%를 차지할 만큼 중요하다”며 “내수·소비업체를 살리는 것이 곧 우리 경제를 살리는 일이며 민생경제의 숨통을 틔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2조원 규모의 신규 정책자금 공급,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중소 관광업체에 500억원 규모의 ‘무담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도입 지원,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 규모 확대 등 특단의 조치를 언급하며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세제·예산·규제혁신을 비롯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총동원해 이달 말까지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서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