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총리)사진=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한국과 말레이시아는 23일 수교 60주년 기념 축하서한 교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압둘라 국왕, 정세균 총리와 마하티르 총리는 수교 60주년 기념 축하서한 교환했으며, 강경화 외교부장관도 사이푸딘 말레이시아 외교부장관은 23일 축하 서한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과 압둘라 국왕은 서한에서 양국 관계가 60년간 눈부신 발전을 거듭했고, 최근에는 경제 협력 외에도 안보, 인프라, 첨단산업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양국이 성숙한 동반자로서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정 총리와 마하티르 총리는 양국이 쌓아온 신뢰와 우의를 바탕으로 향후 한-말레이시아 관계를 강화하는 데 더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그동안 말레이시아가 한-아세안 관계 발전에 있어 큰 역할을 해온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한-아세안 관계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양국 외교부장관은 양국이 1960년 수교 이래 지난 60년간 제반분야에서 이룩한 풍성한 성과를 바탕으로 매우 가까운 이웃으로서 우호관계를 발전시켜왔다고 했다고 했다.

특히, 강 장관은 양국의 긴밀한 협력 하에 지난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마하티르 총리의 공식 방한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평가했다.

양국 외교부장관은 양국의 눈부신 미래를 위해 교역ㆍ투자 확대 기반 조성, 미래 성장 동력원 공동 모색 등 협력을 확대하고 양국 관계를 격상시켜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