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 총리 주재 회의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정부는 23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향후 일주일에서 열흘가량이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오후 열린 중수본 회의결과 브리핑에서 “정부는 현재 상황을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부터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어 점차 퍼지고 있는 초기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 방역관리체계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며 "제한된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이후 지역을 넘는 전국적 확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발병 초기에 전염력이 높고 전파 속도가 빠른 점을 고려할 때 지역적 전파에서 전국적 확산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 방역 전략은 해외 유입 차단과 환자 발견,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유지한다"면서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략, 두 방향을 병행해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전파 양상이 그 규모는 크지만 일부 지역 또는 집단에 의한 단일 전파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 봉쇄망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또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겠다"며 "국무총리가 본부장을 직접 맡는 것은 최초의 사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대본 1차장 겸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복지부 장관이 맡아 방역업무를 총괄하고, 2차장 겸 범정부대책지원본부장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아 중앙·지자체 간 협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향후 집단행사와 다중 ·밀집이용시설의 이용 제한, 휴교 등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시행하고, 학교와 기업, 공공 ·민간단체 등의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한 복무와 환경, 활동 등의 조정을 보다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유·초·중·고 개학을 1주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정부는 현재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선제적인 조치를 취해 국민과 학생의 안전을 지키겠다"면서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이는 정부가 코로나 대응을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상향함에 따른 조처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개학은 1주일간 연기되며 3월 2일로 예정됐던 각급 학교의 개학은 9일로 미뤄진다.

정부는 맞벌이부부 자녀 등을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긴급돌봄이 제공하며 직장인의 가족돌봄휴가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등 범정부 개학연기 후속조치를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