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민들 이동자제를 요청, 추가 확진자 치료 위한 병원과 의료인력 추가 지원"

'코로나-19'와 관련해  청도대남병원 입원환자가 숨져 국내 사망자가 모두 6명으로 늘어났다.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3일 오후 지난 19일 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뒤 동국대 경주병원에서 격리치료를 받아온 55번째 확진환자(59·남)가 숨졌다.

이 사망자는 당일 오전 건강 상태가 나빠져 내과병동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으며, 대구·경북 지역에서 음압격리병상이 없어 부산대병원까지 이송돼 치료 중 숨졌다.

'코로나-19' 사망자는 이날에만 3명이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2명이 청도대남병원 입원환자다.

23일 오후 현재 확진환자는 602명이며, 18명이 격리해제되고  8057명은 검사를진행 중이다.

정부는 대구 신천지교회 신도들을 포함해 대구시 전체 유증상자들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코로나-19'의 잠복기 기간에 해당하는 14일간 대구시민들의 이동자제를 요청했다. 추가 확진자들 치료를 위한 병원과 의료인력 추가 지원에도 나섰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오후 브리핑에서 "신천지교회에 참석한 대구시 신자 9334명과 타지역 신자 201명 등 9535의 명단을 확보했고, 전원 자가격리 조치와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범정부대책회의는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로서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해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현재는 특정 지역과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확산되는 초기 단계이나, 전파 속도를 감안할 때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기존의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업무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앙사고수습본부(보건복지부) 체계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1차장: 보건복지부 장관, 2차장: 행정안전부 장관)로 격상했다.

‘심각’ 단계에서 정부는 '코로나-19'의 해외 유입 차단, 환자 발견과 접촉자 격리 등 봉쇄 정책을 실시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최소화를 위한 전략을 지속 추진하게 된다.

 이와 같은 조치는 이날 오후 정부 내 논의와 질병관리본부 ‘위기평가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으로, 보건복지부 장관 발령을 통해 적용됐다.

정부는 ‘심각’ 단계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사회적 격리와 같은 강력한 대응조치를 추진하게 된다.

우선 대구 지역에 대해서는 최소 2주간 자율적 외출 자제 및 이동 제한을 요청하고,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속한 검사를 받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대구 지역을 방문한 타 지역 거주자에 대해서도 대구 지역에 준해 외출을 자제하고 유증상 시 신속하게 검사 받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정부는 '코로나-19' 확진 환자 중 중증도가 낮은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빠른 치료를 위한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1주일 이내에 각 시도별 감염병점담병원을 지정·소개하고, 대구 지역 확진자를 위해 1,000병상 수준의 병상을 추가 확보함과 동시에 전국적으로는 1만 병상 수준의 치료 병상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각 시도별로 의약단체를 통해 경증 호흡기환자에 대한 '코로나-19' 조기진단과 검체 채취, 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인력 확보를 요청하고 투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