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는 "추경을 기다릴 필요 없이 2조원의 예비비를 하루라도 빨리 지원하는 게 마땅하다"며 "정부는 과감하고 신속하게 지원할 것”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청 협의회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문제를 포함해 당정청 협의를 통해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강력하게 피해를 지원하고 이번 사태로 인한 우리 경제의 소비·투자·수출 둔화를 적극 보강하기 위해 행정부는 자체적으로 신속히 취할 수 있는 1차 패키지 대책 마련에 총력해 이번 주 내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이번 대책에 이어 추경을 포함한 추가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조기 종식, 감염병 대응역량 보강, 어려운 경제 보강을 위해 중앙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며 국회,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금융기관이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자리에 참석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추경의 국회 통과가 지체되면 긴급재정명령권이라도 발동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린이집, 유치원 휴교와 각급 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대책이 절실하다”며 "맞벌이 부부가 많아서 돌봄서비스를 최대한 가동하고 초등학교 이하 아동이 있는 모든 맞벌이 부부 중 한 명은 재택근무나 유급휴가를 받게 과감한 행정지도와 재정 지원조치를 해야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필수 위생품인 마스크 수급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국내 생산량 모두를 내수로 돌린다는 자세로 임하고 사재기와 비축 등 불법 행위를 남김없이 색출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정상적 유통구조를 통해 마스크가 공급될 것 같지 않다”며 "행정 조직을 통해 국민들이 무상으로 쉽게 마스크를 구하게 특단의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