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아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는 3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최근 불가리아는 '코로나-19'에 대한 검사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빠른 검사를 위한 진단키트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며 협조를 요청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보리소프 총리의 요청으로오후 4시부터 약 15분간 전화 통화를 갖고,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올해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아 수교일(3.23)에 양국 정상 간 축하 서한 교환 사실을 언급하며,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다소 주춤하고 있는 양국 간 인적․물적 교류 및 협력이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는 대로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보리소프 총리의 ‘코로나-19’ 관련 지원 요청에 “불가리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양국 외교 채널을 통해 수량과 일정, 수송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자”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유럽 지역에 비해 먼저 '코로나-19'의 확산을 겪으면서 상대적으로 많은 경험과 임상 자료를 축적하고 있어, 이를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해 나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에 보리소프 총리는 사의를 표하며 “한국의 기술력과 과학, 임상데이터와 치료 경험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가리아보다 '코로나-19' 사태를 앞서 겪은 한국이 희망적 방역 행보를 하고 있다는 점을 내가 직접 국회에 나가서 설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