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가 한국 정부에 전달한 5.18 관련 기밀문서 (사진=외교부 자료)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미 국무부의 기밀 문서 43건이 15일 공개됐다.

이번에 추가로 비밀 해제된 기록물은 총 43건, 약 140쪽 분량으로 모두 미 국무부 문서이다. 주한 미 대사관이 당시 본국에 보낸 전문으로 구성됐다.

이 문서에는 1979년 신군부가 일으킨 이른 바 ‘12.12 사태’가 일어난 직후에 윌리엄 글라이스틴 당시 주한미국대사가 전두환 대통령과 면담한 뒤 미 국무부에 보고한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1980년 5월 17일 비상계엄 확대 선포 후 다음날 미 대사가 이희성 계엄사령관을 만나 면담한 전문, 김대중 전 대통령 내란 음모 사건과 재판 관련 문서, 5.18 민주화 운동 관련 정보 등이 포함됐다.

미 국무부 기록에 따르면 글라이스틴 미 대사는 당시 전두환에 대해 “'전두환은 정치적 야욕이 있는데 드러내지 않는다.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했다.

이는 글라이스틴 미 대사의 회고록에서 밝혀진 바 있지만 완전한 문서로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1980년 5월 17일에 계엄령을 전국 확대하기 전날 글라이스틴 미 대사가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인 최강수와 만나 나눴던 이야기의 내용도 공개됐다.

최 실장이 글라이스틴 대사에게 ‘한국의 최규하 정부는 군부에 완전히 포획됐다. 시민사회와 대학, 제야의 요구를 받아들여 보려고 했지만, 군부를 굉장히 두려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한 대목들이 들어났다.

다만, 공개된 문서들이 5·18 민주화운동의 핵심 쟁점인 발포 명령 책임자 등을 규명하기 위한 결정적인 증거나 단서가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5.18 연구자들은 이번 공개된 문서에 대해 “진상 규명에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가치 가질 것”이라며 “미국 정부가 우리 한국 정부 또 5.18 진상규명위원회에 대해 전향적 태도와 협조 의사를 비치고 있는 그런 시그널로서 큰 의미가진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국방 관련 문서들은 민감한 사항이고 해서 거의 공개된 적이 없다”며 “외교부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개 요구를했지만 현재까지 전달 받은 내용은 없다. 앞으로 계속 노력 통해 얻어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 당국자도 "미국도 5.18 진상규명에 있어 한국에 협조적이고 우호적 제스처를 취한 것"이라며 “정부 차원에서는 협력을 통해서 미국이 추가적으로 자료 공개할 수 있도록 적극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