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실현을 위한 좌담회(사진=민주평통)

북한이탈주민 리더들은 북한 관련 가짜뉴스를 종식시키기 위해 정부의 북한 관련 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가짜 뉴스를 모니터링하는 평화강사단 구성 등을 제안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북한이탈주민 지원재단은 27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에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실현을 위한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국내 각계각층에서 활약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리더들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 사망설이 북한이탈주민 사회 전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씌우게 된 사태를 만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앞으로 북한이탈주민이 남북교류협력과 관련한 단순 조언자가 아닌 교류협력사업의 기획자, 추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개선과 관련하여서는 “북한이탈주민, 남한 사람, 외국인 등을 구별하지 말고 ‘세계 민주시민교육’의 체계적 추진을 통해 ‘재 사회화’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데 공감을 표시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북한이탈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과 남북교류협력 과정에서 북한이탈주민의 구체적 역할을 고민하고, 가짜뉴스 등에 따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