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소(사진=ADD)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는 오는 5월 31일자로 제1기 과학기술전문사관 18명이 중위(육군 14명, 해군 2명, 공군 2명)로 전역한다고 밝혔다.

제1기 과학기술전문사관 18명은 앞으로 국내외 주요 대학에 진학해 학문과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국방 과학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거나 국내외 연구소 또는 기업체에 취업, 기술 창업 등을 통해 국방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꿈을 가지고 사회 각 분야로 진출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전문사관은 이스라엘의 엘리트 과학기술 전문장교 육성 프로그램인 탈피오트(Talpiot)를 벤치마킹해 2014년에 신설한 제도라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또 우수한 과학기술인재가 군복무 기간 동안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연구개발을 수행하도록 하면서 경력단절을 해소하고, ADD에는 우수 국방연구개발 인력을 제공해 첨단 과학기술 기반의 군 고도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전역을 앞둔 제1기 과학기술전문사관은 2014년에 과기정통부와 국방부 간 과학기술 및 사이버 분야 전문인력양성과 활용에 대한 MOU 체결 이후 첫 선발됐다.

이들은 2년 동안 대학에서 전공지식 외에 국방과학기술교육·창업교육·ADD 현장실습 등의 후보생 양성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대학 졸업 이후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8주간의 양성교육을 통해 군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쌓았으며, 임관 후 전원 ADD에 배치돼 국방 연구개발 장교로 3년 간의 의무복무를 마쳤다.

과학기술전문사관은 해마다 이공계분야 학사과정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며, 8월에 선발계획을 공고하고 서류, 면접 등 3단계 전형을 거쳐 12월에 최종 선발하게 된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