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하산-라진 철도(사진=러시아소리방송)

북한 당국이 ‘코로나-19’ 유입 차단을 위해 중단시킨 러시아와의 철도 운행을 오는 7월에 재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RFA는 2일 러시아철도공사(RZD) 연계 기관인 '러시아 철도 관련 통신사'(rzd-partner.ru)는 1일(현지시간) “두만강-모스크바, 평양-모스크바, 평양-하바로프스크 등을 포함한 북한과의 국제선 여객 철도 노선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러시아 외무부는 북한의 국경봉쇄가 해제되는 대로 자국 내 북한 노동자 송환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여객 열차의 운행이 재개시 북한 노동자의 송환 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다만, 북한 외무성과 철도성, 그리고 러시아 외무부와 철도공사 등 양국 당국은 여객 철도 재개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아, 실제 7월에 북러 간 여객열차가 재개될 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다.

이신욱 한국 동아대학교 교수는 1일 FRA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북러 관계 진전에 박차를 가하고, 한반도 진출을 위해 먼저 철도를 통한 북한과의 연결편을 확충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코로나 사태로 소원해진 북한과 중국 간 교역의 간극을 메우며, 나아가 확충된 철도편을 통해 라진-하산 사업의 활성화와 더 나아가 한반도 진출을 노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