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법 개정 비판 北 선전매체들..."한꺼번에 입장 낸 것 이례적"

통일부 청사 (사진=통일부)

통일부는 2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남북관계 준비해 나가겠다”는 입장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최근 정부가 남북교류협력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를 활성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역대 남북 정상 간 합의를 되새기고 성과를 개선하면서 앞으로 남북 관계에서 보다 실질적 결실 맺기 위한 노력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호응 있기를 기대하면서 동해북부선 철도공사, DMZ 자연문화 실태조사 등 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부터 차분히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통일부는 제정 30년을 맞은 남북교류협력법 개정, 김포시 한강하구 현장 조사 등 남북협력사업 추진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이 당국자는 최근 대북선전매체들이 일제히 남북교류협력법 개정을 비판한 데 대해 "선전매체 관련해서 정부의 입장을 밝히지 않겠다"면서도 "다수의 선전매체가 한꺼번에 입장 낸 것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선전매체 내용에 대해 의미를 부여를 하기 위해서는 북한이 선전매체가 아닌 공식매체를 통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판문점과 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견학 재개 시점에 대해 “멧돼지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검체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판문점은 지난주 음성 판정 받았지만 평화의 길 관련 방역 결과는 나오지 않았고 자세한 일정은 6월 중순 경에 나올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판문점 방역 관련해 “방역당국은 그에 따른 위험도 조사 추가 조사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판문점 견학은 6월 말 추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 태세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