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황 관련 본부-미국지역 총영사관 화상회의 개최 (사진=외교부)

미국에서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사망한 사건에 대한 시위로 지금까지 한인 상점 79곳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필라델피아가 50건으로 가장 많은 피해가 보고됐으며, 미니애폴리스 10건, 랄리 15건, 애틀랜타 4건 등 총 79건의 한인 상점 재산피해가 접수됐다. 아직까지 인명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

외교부는 이날 8시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을 주재로 미국 주재 8개 지역 총영사와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미국 시위 관련 동향과 우리국민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주뉴욕, 보스턴, 애틀란타, 시카고, 휴스턴,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LA 총영사등 미국주재 총영사 8명과 본부 유관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차관은 “우리 재외국민의 안전위해 가능성 관련 상황을 지속 관찰하면서 비상연락망 유지 및 한인 밀집지역 법집행기관과의 치안협력강화 등 관련 대책 마련과 함께 재외국민 피해예방 및 피해 구제 등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총영사들은 지역별 동향 및 평가, 신변안전 유의 권고 조치 및 비상대책반 운용상황 등 각 공관별 피해 예방조치 시행 현황 등을 보고하고, 향후 대책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미국 체류 우리 국민의 피해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해당지역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여 현지 우리 국민의 안전 확보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계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