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남도 함흥의 한 애육원에서 어린이의 영양상태를 측정하는 모습(사진=유엔아동기금)

정부가 북한의 거듭된 도발과 상관 없이 인도적 지원은 계속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에 대해 대북지원 민간단체들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 56개 대북지원 민간단체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이하 북민협)는 15일 정부가 전날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UNICEF와 세계식량계획(WFP)이 추진하는 북한의 영유아와 임산부 등에 대한 지원사업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북민협은 "인도적 지원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인도주의 원칙에 따라 이를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몇 년간 남북 간 정치상황에 의해 인도주의 원칙이 지속적으로 훼손돼 왔고 이러한 인도주의의 위기는 곧 남북관계 전체의 위기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도적 대북지원은 북한 동포들의 인간 존엄성 보장을 돕는 데 목적이 있고, 미래의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되기에 남북 간 정치적 상황과 구분하여 독립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민협은 이같은 인도적 대북지원이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과한 새 대북제재 결의안 2375호에도 배치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제재결의안 2375호에도 ‘결의안의 조치들이 북한 주민들의 인도적 상황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의도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며 "‘북한 주민들을 위한 국제기구와 NGO들의 지원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민협은 "오늘 아침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인해 외부적 상황이 더 어려워졌다 하더라도 국제기구를 통한 인도지원 재개 방침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오히려 지난 몇 년간 왜곡되고 비정상적으로 운영되었던 인도지원 원칙이 이번 조치로 정상화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북한의 중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면서도 인도적 대북지원은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대북 인도적 지원 추진 방침은 유효하냐'는 질문에 "영유아, 임산부 등 북한의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