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순안공항에서 항공기 계류 모습(사진=노동신문)

에어차이나가 지난해에 이어 베이징-평양 노선을 운영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은 에어차이나 공보 담당자를 인용해 20일부터 운항이 중단된 이번 결정은 ‘수요 부족’ 때문이라면서 언제 운항이 재개될 지 알 수 없다고 보도했다.

에어차이나는 지난해에도 11월부터 평양 행 노선인 CA121편과 돌아오는 CA122편의 운항을 중단한 바 있다.

당시 운항 중단 역시 겨울철 비수기에 따른 승객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졌다.

항공기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보여주는 ‘플라이트 레이더 24(FlightRadar24)’에 따르면 에어차이나의 평양 노선은 올해 3월27일에 재개됐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이후 평양마라톤이 열렸던 4월 중반까지 한시적으로 주 3회 스케줄로 운항이 되다가, 이후 2주간의 휴식기를 거쳐 5월 초부터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에 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번 운항 중단 조치가 승객 감소에 따른 것이라면 지난해와 마찬 가지로 관광객이 모이는 내년 3월 이후부터 운항이 재개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고려항공의 운항 횟수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플라이트 레이더 24’에 따르면 고려항공은 10월부터 베이징 노선을 기존 4회에서 3회로 줄여 운영하고 있다.

매년 고려항공은 여름에는 증편을 통해 주 5회 운영을 하지만, 겨울에 접어들면서 3회로 감편을 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상하이 노선은 8월 말을 끝으로 다시 운항하지 않고 있고, 주 2회의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노선은 10월 한 달간 6번이나 결항을 하긴 했지만 11월에 접어들면서 정상 운항하고 있다.

또 선양 노선의 경우 결항 기록 없이 주 2회로 꾸준히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11월 현재 고려항공은 베이징 3편, 선양과 블라디보스톡 각각 2편씩 매주 총 7편을 운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항공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최대 10여개의 해외 도시에 취항했다.

그러나 태국과 쿠웨이트, 파키스탄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에 동참하면서 이들 나라들로의 운항이 중단됐고, 전세기 형식으로 운영됐던 칭다오와 지난, 타이위안 노선은 올해는 개설되지 않고 있다.

또 2014년까지 고려항공이 정기적으로 취항했던 말레이시아의 경우 올해 초 대북제재 결의 이행보고서에서 북한 국적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 영공 통과를 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