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과학기술대학교가 ‘비트코인’ 관련 강의를 했다고 공개한 내용(사진=평양과기대 홈피)

남북이 공동 운영하고 있는 평양과학기술대학(PUST)이 이달 초 거래의 익명성과 자금 흐름의 추적이 어려운 가상화폐 비트코인과 그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특별 강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대학은 14일 자체 웹사이트에서 이탈리아 출신 페데리코 텡가 강사가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한 강의를 가졌다고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지난 봄 학기부터 시작된 평양과기대 외국강사진의 연구 관련 강연의 하나로 비트코인의 작동원리, 위험성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 등에 관한 많은 기술적인 질문들이 쏟아졌다.

텡가 강사는 학생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가상화폐에 대한 지식은 제한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주로 전자공학이나 금융을 전공하는 학생과 교수들이 참석한 90분짜리 강연이 다섯 차례 있었고, 교수만을 위한 강연이 추가로 한 차례 더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NK뉴스는 21일 이와 관련해 텡가 강사는 통상적인 금융관련 강의를 하는 초빙강사직에 응모했지만 학교측으로부터 학생들에게 혁신적 금융기술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적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비트코인에 대한 강의를 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전했다.

따라서 강의 내용은 비트코인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 어떤 기술이 사용되는 지, 어떻게 하면 통제를 덜 받을 수 있는지 등을 다뤘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이란 비트코인 사용자가 개인간 거래 방식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해 똑같이 나눠 갖는 비트코인 거래 기록이 저장된 장부 전체를 말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