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수용 당 부위원장이 조너선 포웰 최고 집행관과 담화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북한의 6차 핵실험 등으로 인한 북한의 외교적 고립과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가 강화된 가운데 전 영국 총리 보좌관 등 유럽 정치인들이 북한을 방문했다.

영국의 국제중재기구(Inter Mediate) 조너선 포웰(Jonathan Powell) 최고 집행관(전 토니 블레어 영국총리 보좌관)을 단장으로 하는 유럽 정치인대표단이 평양을 방문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통신은 리수용 당 부위원장이 이들과 담화했으며, 평양어린이식품공장도 방문했다고 전했다.

국제중재기구는 토니 블레어(Tony Blair) 전 영국총리 하에서 수석 보좌관을 지낸 포웰 집행관이 대화와 중재를 통한 분쟁 해결과 화해를 목표로 설립한 기구이다.

이번 대표단의 구성 면모와 방북 목적·일정에 관한 22일 자유아시아방송의 질문에 이 단체는 답하지 않았다.

유럽연합 대변인은 그러나 이날 자유아시아방송에 유럽연합 관리(EEAS/Council/Commission officials)들의 방북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한 유럽 외교소식통은 영국의 글린 포드 전 유럽의회 의원과 함께 북한과 대화와 교류를 추진해 온 엘더스그룹(Elders Group)과 같은 목표로 방북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과, 그로 할렘 브룬트란트 전 노르웨이 총리, 마르티 아티사리 전 핀란드 대통령 등 엘더스 그룹은 2011년 핵문제와 한반도 평화, 인권과 식량 등 인도주의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했다.

그러나 영국의 인권단체 커넥트북한(ConnectNK)의 마이클 글렌디닝(Michael Glendinning) 공동대표는 북한을 비핵화로 이끌기 위한 외교적 고립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적절치 않은 방북이라고 말했다.

국제중재기구는 지난 수 년 간 해마다 한 차례씩 유럽 정치인들의 방북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3월 방북한 국제중재기구 대표단은 북한 노동당 대남부서인 통일전선부 산하 조국통일연구원 리종혁 원장과 면담했다. 

2015년 7월에는 북한 외교수장인 강석주 노동당 국제비서를, 앞서 2014년 3월에는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김영일 비서와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