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호텔 면세점에서 판매하는 외국산 주류와 북한산 주류(중앙)(사진=SPN)

북한이 중국산 원료를 들여다 각종 술을 제조해 동남아나라들에 수출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강도의 한 소식통은 19일 “만포기초식품공장에서 중국산 알콜을 들여다 보심주와 삼궁술, 옥귀주를 생산하고 있다”며 “여기에서 만드는 술은 라오스와 캄보자(캄보디아)를 비롯해 동남아 나라들에 수출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말했다.

소식통은 “만포식료공장에서 생산하는 여러 가지 상표의 술은 건강에 좋은 약주들로 포장되는데 모두 대성총국 제7무역에서 관활하고 있으며, 대부분 평양 만년보건회사의 이름으로 포장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강도의 한 소식통도 21일 “중국산 알콜로 술을 만드는 공장은 양강도에만 4곳이 있다”며 “혜산기초식품공장에서 중국산 알콜을 들여다 만든 25%짜리 ‘혜산소주’와 ‘압록각’은 장마당을 통해 현지 주민들에게 팔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중국산 알콜로 술을 만들어 해외에 판매하는 한편 중국 회사의 주문을 받아 술을 위탁 생산하는 공장들도 있다”며 “혜산 ‘병언맥주공장’에서 알콜을 희석해 만든 2.5리터짜리 술은 상표를 붙이지 않은 채 전량 중국에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혜산 들쭉가공공장에서 만드는 발효주(와인)는 중국 길림성 장백현 맥주회사로부터 주문을 받아 위탁생산을 하고 있다”며 “대홍단군 감자전분공장은 중국 길림성 화룡시로부터 ‘진달래’라는 상표의 술을 위탁생산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대홍단군 감자전분공장은 중국산 알콜을 들여다 수십 가지 상표의 술을 만들고 있다”며 “이곳에서는 중국산 주정으로 삼흥무역, 룡봉무역, 련못무역, 동양무역의 상표를 단 각종 수출용 술을 생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도 “회령종합식료, 라선신흥종합식품, 수성천식료공장에서 중국산 알콜로 술을 만들고 있다”며 “수성천식료공장에서 생산한 ‘불로술’과 ‘장생주’는 해외 수출용이고 소주는 국내에서 한 병에 2.5위안에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