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유조선들이 올해 중반까지 활발히 드나들었던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의 항구(사진=구글어스, VOA)

북한의 유조선들이 7월을 전후해 대부분 운항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보여주는 ‘마린트래픽(MarineTraffic)’에 따르면 이들 유조선들은 올 중반까지만 해도 러시아 블라디보스톡과 중국 다이롄 등을 많게는 일주일에 1회, 적게는 한 달에 1회씩 왕복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이들 선박들이 어떤 품목을 실어 나르는 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조선이라는 특성 때문에 원유나 정제유 등을 운반했을 것으로 추정돼 왔다.

그러나, 지난 4개월 동안 상당수의 북한 유조선들의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마린트래픽’ 자료에는 이달 13일과 21일에 중국 해상에 마지막으로 모습을 드러낸 ‘지성 6’ 호와 ‘청림 2’ 호만이 지난 30일 이내 운항을 한 유조선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지난달 1일 일본 북부 해상에서 발견된 ‘천명 1’ 호가 10월에 포착된 유일한 유조선이었고, ‘유평 5’ 호는 9월, ‘삼종 1호’와 ‘령봉 1’ 호는 8월에 포착된 뒤 지금까지 운항을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선박들은 모두 6월과 7월을 끝으로 운항을 하지 않고 있다.

북한 유조선들의 움직임이 둔화된 사실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선박을 관리·감시하는 기구인 아태지역 항만국통제위원회(도쿄 MOU) 자료에서도 확인됐다.

항만국통제위원회는 지난해 9월과 10월, 11월 각각 5척과 7척, 4척의 북한 유조선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지만, 올해는 9~11월 동안 단 한 척도 검사를 받지 않았다.

무작위로 검사를 하기 때문에 우연히 북한 유조선들이 검사 대상에서 제외됐을 수 있지만, 운항횟수 축소로 검사를 받을 가능성도 작아진 게 아니냐는 추정을 해 볼 수 있다.

북한 유조선의 운항이 크게 줄면서 북한 내부의 원유 공급량에도 변화가 생긴 게 아닌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보리는 지난 9월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통해 북한으로 유입되는 원유와 정제유에 상한선을 정한 바 있다.

동북아시아 전문가인 고든 창 변호사는 북한 선박들이 과거에도 그랬던 것처럼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끄고 운항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보도와는 달리 최근 평양을 비롯한 전국에서 유류값이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정통한 대북 소식통은 21일 "지난달 말에 평양시내에서 현재 거래되는 휘발유 가격은 15Kg(16.4리터)에 42달러로 최고치로 치솟았으나, 최근에는 15Kg(16.4리터)에 40달러로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고 'SPN서울평양뉴스'에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 언론매체인 ‘아시아프레스’는 지난 19일 연료상인의 말을 인용해 "러시아에서 기름이 대량으로 들어왔기 때문"이라며 "러시아산 석유가 나진항이 아닌 서해안의 항구에 들어와 있다"고 전했다.

또 평양에서는 “중국으로부터 밀수를 통해 기름이 들어오고 있다”는 소문도 퍼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