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단둥 세관에서 북한에 가기위해 대기하고 있는 화물트럭들(사진=굿파머스)

북한을 오가는 화물차에 대해 엄격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중국 해관당국이 최근에는 북한 트럭의 연료탱크까지 샅샅이 검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둥해관 앞에서 장사를 하는 한 중국인 소식통은 “최근 단둥 해관원들이 조선 트럭들에 대해서는 기름통(연료탱크)까지 모두 일일이 검사를 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밝혔다.

소식통은 “조선 화물차들이 단둥에 들어올 때는 빈 연료통으로 왔다가 조선에 나갈 때는 연료를 가득 채우는 방식으로 연료를 밀반입 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눈금이 새겨진 줄자와 쇠꼬챙이를 붙여 만든 임시 잣대로 연료통에 담긴 기름의 량을 측정해 중국에 들어올 때와 나갈 때의 차이를 검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또 “조선에서 연유값이 치솟자 조선트럭들이 기름통을 거의 비운 상태로 들어왔다가 나갈 때 기름통을 가득 채워가는 것을 알아차린 해관이 이를 단속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이어서 “대형화물차의 기름통은 차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400리터 정도의 기름이 들어간다”라면서 "여기에 200리터 짜리 보조연료탱크까지 포함하면 최대 600리터의 기름을 북한에 가져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의주의 한 주민 소식통은 “유엔 대북제재(2375호)가 있기 전에는 조선(북한)의 기름값이 중국보다 눅었기(낮기) 때문에 우리 차량이 중국에서 기름을 가득 채울 이유가 없었지만 대북제재 이후 기름값이 디젤유 기준 리터당 4원 정도 비싸졌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조선 트럭들은 중국에 갔을 때 기름을 가득 채워 조선에 돌아온 다음 이를 되팔아 이득을 챙기고 있다”면서 “리터당 4위안만 계산해도 600리터를 가져가면 2,400위안을 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