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 쿠웨이트 싸바흐 알 아흐마드 지역 공사현장(사진=RFA).

중동지역에 파견됐던 북한 해외노동자 수가 지난 해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사정에 밝은 외교 소식통은, 북한 노동자의 수는 쿠웨이트에 500여명, 카타르에 700여명이 남아있다고  13일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쿠웨이트의 경우 북한 노동자 수가 가장 많을 때는 4천500명을 넘었지만, 대북제재로 인해 지난 9월 말 현재 1천 800명 정도에서 500여명으로 절반이하로 줄었다.

쿠웨이트는 지난 해 여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대북제재 이행보고서에서, 쿠웨이트와 북한을 오가는 모든 항공 노선을 폐지하고, 북한 국적자에 대한 신규 비자 발급을 중지하는 등 유엔의 대북제재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카타르 정부도 지난 9월 18일 자국에 남아 있는 북한 노동자 수가 1천 여명 가까이 되지만 2018년 노동계약이 끝나는 올해 상반기 안에 대부분 귀국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해 12월에 제출한 대북제재 이행보고서에서 카타르는 북한과 연계된 금융계좌는 없지만, 혹시 있을지 모를 북한과의 교역을 모두 금지시키고 동시에 북한 국적자에 대한 신규 비자 발급을 중지한다고 명시했다.

소식통은 중동지역의 북한 해외노동자가 모두 빠져나가면서 부족한 외화를 채우기 위해 편법을 이용한 중국이나 러시아 등으로 노동인력 이동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