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 사령관이 미국 하원 군사위원회가 개최한 청문회에서 증언하는 모습(사진=미 하원 군사위)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한반도의 적화통일을 위해 핵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미국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이 지적했다.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은 14일 이날 미국 하원 군사위원회가 개최한 ‘인도·태평양 군사 태세와 안보 도전’을 주제로 한 청문회에 출석해 김정은 위원장이 단지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핵 야망에 매달리는 것은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북한은 적화통일을 목표로 한 핵 야망을 바탕으로 한국과 주변국은 물론 미국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북한의 핵 보유가 미국의 하와이섬 호놀룰루, 로스앤젤레스, 뉴욕, 워싱턴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자신의 임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앞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위협에 대응해 상상할 수 없는 것을 상상해야 한다며 군사적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 바 있다.

그러면서 북한 핵보유의 목표가 정권유지이든 적화통일이든 미국의 대북정책은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비핵화 정책을 고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40여 년간 해군에 몸담아 온 해리스 사령관의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대한 전문성을 고려해 호주 즉 오스트랄리아 주재 미국 대사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해리스 사령관은 상원의 인준을 통과하면 대사로 부임하게 된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