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중국 선양서 열린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 남북해외위원장 회의(사진=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

6‧15남북공동행사 논의를 위해 오는 22~23일 방북하려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이하 남측위)의 계획이 무산됐다.

남측위는 최근 남북 당국대화가 중단되는 등 판문점 선언 이행의 초입에 도래한 어려움으로 인해,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가 예정된 일정대로 진행하기 어렵게 되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6.15남측위원회는 앞으로, 판문점 선언이 충실이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면서,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와 6.15민족공동행사가 성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또한 판문점 선언이 훼손되는 제반 문제들을 신속히 해결함으로써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 및 6.15민족공동행사가 원만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북측위)는 ‘6·15 남북해외위원장 회의를 오는 23∼26일 평양에서 하면 좋겠다’고 제안했지만, 현재까지 북측위로부터 초청장이 도착하지 않았다.

이날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도 “방북 신청이 공식적으로 들어온 것이 없었다고 오전에 확인했다”고 밝혔다.

북한을 방북하려면 7일 전에 통일부에 방북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 국내 민간단체들이 최근 남북 정세를 고려해 방북 신청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남측위는 이날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상임대표 의장단 회의를 소집했다.

이창복 남측위 상임대표의장은 “일단 방북 시점을 연기해 공동행사를 재추진하는 방안이 유력하다"며 “공동행사를 개최하려면 (대북 민간교류단체) 5곳뿐이 아닌 더욱 광범위한 범 민간단체 기구를 발족할 필요가 있다고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통일부는 14일 정부청사에서 대북 민간교류단체 5곳을 초청해 회의를 열지만, 남측위는 불참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