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 식수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하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사진=공동취재단)

조선신보는 22일 "조미(북미) 대화에서 진전이 이루어지면 (남북) 고위급회담을 중지시킨 사태도 저절로 해소되리라고는 볼 수 없다"고 밝혔다.

북한측 입장을 대변하는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조선(북한)은 평화의지 실천, 미·남은 전쟁연습에 골몰'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을 겨냥한 전쟁 소동이 계속된다면 북남 고위급회담의 중단 상태도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합동군사연습은 적대시정책의 노골적인 표현이며 핵전략자산이 투입되는 군사연습은 핵위협 공갈 그 자체"라고 비난하면서 "판문점 선언을 지지한 미국의 속내는 실천 행동을 통해서만 증명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조선당국도 이번 기회에 숙고해야 한다'며 "저들이 고위급회담중단의 원인을 만들어놓고 북이 취한 조치를 판문점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평화와 번영, 통일을 함께 지향하는 동반자의 자세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미(북미)대화에서 진전이 이루어지면 고위급회담을 중지시킨 사태도 저절로 해소되리라고는 볼수 없다'면서 "판문점선언에서 북과 남은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을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남조선당국이 지금처럼 외세의존과 동족대결의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상대방의 성의와 아량만을 기대한다면  판문점이행의 또 다른 장애를 조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